본문 바로가기

고등부설교 2024

예리한 검 (히브리서 4:12)

예리한 검 히브리서 4:12(신약 357)

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할렐루야~ 오직 예수님~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우리는 말씀을 사랑하는 예수세대입니다. 오늘 예배에 나오신 모든 친구들과 선생님들 예수님의 이름으로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 하나님의 말씀의 속성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다.(능동태 현재분사)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있으면서도 활력이 있어 활동하고 능력을 행할 수 있는 상태라고 하십니다. 살아 있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다양한 표현이 있겠지만 살아있다는 것은 움직임과 변화가 있다는 것이고, 존재의 목적이 있다는 뜻입니다. 오늘 이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을뿐만 아니라 활력이 있습니다. 활력이 있다는 것은 살아 움직이는 힘이 크다는 것입니다.(운동력) 이 세상에는 살아는 있으되 기력이 없고 아무것도 할수 없는채로 무기력하게 살아있는 존재들도 많습니다. 흡사 좀비처럼 말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으면서도 생동감이 있다고 오늘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살아 있는 말씀이 오늘 우리 함께 읽은 말씀처럼 우리의 영혼의 양식이 되어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혜를 주고,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함과 의로 교육하는 이로움을 우리에게 주어 우리가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온전하게 하신다고 하십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는 이 하나님의 말씀을 좌우에 날선 검보다 예리하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이 말씀을 묵상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술실에서 의사의 손에 들려 있는 매스를 생각할 것입니다. 영과 혼과 관절과 골수까지도 쪼갠다고 쓰여있기 때문입니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말씀이 우리의 혼...생각과 의지도, 그리고 영혼도 고치신다는 것입니다. 썩은 부위는 도려내고, 안 이쁜 부위는 성형하고, 불필요한 부분도 잘라내고,,, 건강하고 온전한 인격이 되도록 우리의 영과 혼도 심지어 우리의 육체인 관절과 골수까지도 고치신다는 것입니다.

육체적인 병과 연약함을 치료도 해 주시지만 우리의 삶에 잘못된 생각과 자세와 태도 습관도 고치실 수 있는 능력이 이 말씀에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마음과 생각이 어떠한지도 다 알고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는 마음의 중심과 동기가 중요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외적인 것 뿐만 아니라 우리의 내적인 중심까지도 다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영과 혼의 상태, 성격과 습관, 건강과 삶의 상태에 만족하십니까? 혹시 만족하지 못하고, 혹시 아프고, 치료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십니까? 그렇다면 살아있고 활력이 있는 이 예리한 검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께 여러분 자신을 맡겨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을 만드시고 그 존재의 목적을 가지신 하나님께 그 목적에 맞게 우리를 만지시고 고치셔서 본래의 목적대로 제대로, 멋지게 존재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나님의 말씀에 여러분 자신을 맡겨 보시기 바랍니다.

치료를 원하는 자에게 치료를, 깨끗함을 원하는 자에게 정결함을, 회복을 원하는 자에게 회복을 주실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쉽게 의사의 손에 쥐어진 매스를 생각하지만 당시의 사람들은 이 날선 예리한 칼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다른 것이 떠올랐습니다. 그것은 바로 제단위에 드려지는 제물의 도륙이었습니다. 매일 매주 드려지는 제사를 통해 죽임을 당하는 제물들이 예리한 칼날에 의해 분해되고 나뉘어지는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 제물이 무엇입니까? 마땅히 죽어야 하는 죄인을 위해 대신 죽는, 대신 심판을 받는 제물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고치시고 회복시키시는 거룩한 능력이 있지만, 또한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 자들에게는 심판의 능력을 나타내는 거룩함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미 여러번 하나님의 말씀이 얼마나 유익한지 왜 말씀을 가까이 하고 읽어야 하는지 말씀하셨습니다. 치료하시고 온전케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심판의 칼날로 돌아오지 않도록 겸손히 순종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대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한걸음 한걸음이 모여 천리길도 가는 것입니다.

한구절 한구절의 하나님의 말씀이 여러분의 인생에 살아서 역사하는 능력이 되시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가까이 하시는 우리 모든 예수 세대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있고 운동력, 확력이 있다고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냥 단순한 글자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글이 살아서 우리의 영과 혼까지 우리의 삶과 인격까지 고치시고 새롭게 하신다는 사실을 믿고 우리 모든 연약한 부분, 하나님의 치료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을 하나님의 말씀께 의탁하는 저의 모든 예수 세대가 되게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지혜와 지식이 필요한 자에게 지혜와 지식을 주시고, 명철함과 탁월함이 필요한 자에게 뛰어난 능력으로 임하여 주옵소서. 마음에 정결함을 구하는 자에게 거룩함을 주시고, 의지가 약한 자에게 붙들고 나갈 하나님의 뜻을 주옵소서. 우리에게 육체적인 건강과 물질의 복도 주셔서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를 돕고 우리를 이끌어 가심을 깨달아 알게 하여 주옵소서. 살아계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